Welcome to
 Amalgam's
 Critic World





   Profile
   Book
   Column
   Art
  편지보내주세요. no spam! e-mail
  Link
  Board
   비누도둑
binudoduk
비누도둑 게시판
픽션물캐릭터속의사상체질
고구마   픽션물캐릭터속의사상체질 UserPreferences
 
Help Info Print View Search Diffs Edit
 제목   도움말   찾기   대문   바뀐글 

섹스앤드시티

우선 양대주축인 사만다는 양, 캐리는 음이라고 할 만하다. 섹스 앤드 시티의 드라마를 형성하는 양대 산맥을 섹스와 고민이라고 하자면, 연애 및 기타 생활태도에 있어 확실하게! 나가주는 사만다는 양 중에서도 태양이다. 최고 고민녀인 캐리는 태음이다. 그 다음, 샬롯은 소음, 미란다는 소양이다. 미란다가 소양인 이유는, 소양은 겉은 양이지만 속은 음이기 때문이다. 냉소적인 듯 하면서도 어리숙한 데가 있는 미란다와 왠지 어울린다. 겉으로는 얌전한 듯 하지만 속은 의외로 딴판이기도 한 샬롯은 소음에 잘 맞는다.

물론, 위의 분류는 어디까지나 드라마상의 위치 배분이다. 캐릭터의 실제적인 한의학상의 사상체질을 말한다면 얘기는 전혀 달라질 것이다. 샬롯은 소양인일 것으로 보인다. 섹스에 탐닉하는 사만다는 태양인이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렇다고 소음인 같지는 않아 보이고, 어렵다.

엑스파일

우선 멀더는 양, 스컬리는 음이다. 미지의 세계로 달려가는 것을 양, 차가운 이성과 과학을 고수하는 태도를 음이라고 하자. 그렇다면 역시 도겟은 음, 레이어스는 양이다. 멀더는 태양, 스컬리는 태음, 도겟은 소음, 레이어스는 소양이라고 하자. 그런데, 문제는 도겟이 등장할 때 즈음해서 스컬리가 멀더 대신으로 양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프렌즈?

프렌즈는 워낙에 6명이 훌륭한 육각구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사상으로 나누기가 조금 어렵긴 하다. 하지만, 워낙에 '거칠 것 없는' 성향의 피비와 조이를 양으로, 그리고 매우매우매우 소심한 모니카와 챈들러를 음으로, 이렇게 나눈다면 일단 훌륭한 분류같다.(worry왈, 소심 vs 무심) 그렇게 되면 그 누구보다도 신경쓰는 게 많은 모니카가 태음이 될 것 같고, 챈들러는 소음, 피비는 태양, 조이는 소양이 되겠다. 무심 내지는 대범의 질에 있어서 피비가 조이를 능가한다고 본다.

오만과편견

당연 다르시는 음, 엘리자베스는 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양과 음의 내용을 활발함과 우울 혹은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할 것이냐 아니면 책의 제목을 따라 편견과 오만으로 할 것이냐 하는 문제가 있다. 일단은 두 사람 사이의 주된 차이를 형성하는 것이 외향과 내향이니만큼, 내/외향으로 잡아보자. 그리고 이렇게 되면 엘리자베스를 태양, 다르시를 태음으로 보고, 제인을 소음, 빙리나 혹은 리디아를 소양으로 볼 수도 있겠다.

한 가지, 이 소설-영화에서 엄청난 역할을 하고 있는 베네트 부인, 그는 과연 무엇인가?

빌리지

루시어스 헌트는 음, 아이비 워커는 양이라고 봐야겠다. 행동양식도 분위기도 하는 역할도 그렇다. 아이비는 너무나 밝고 강인한 생명력으로 자기의 행복뿐만 아니라 온마을의 운명을 새롭게 개척하는 큰 양의 성질을 지녔다. 허나... 이 영화의 주축을 형성하는 두려움, 무서운 숲 속의 생명체는 과연 무엇으로 봐야하나... 그냥 음인가?

see also 상극


아말감용어 티비시리즈분류


아말감 FindPage by browsing, searching, or an index
Or try one of these actions: Like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