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Amalgam's
 Critic World





   Profile
   Book
   Column
   Art
  편지보내주세요. no spam! e-mail
  Link
  Board
   비누도둑
binudoduk
비누도둑 게시판
음반의몰락
고구마   음반의몰락 UserPreferences
 
Help Info Print View Search Diffs Edit
 제목   도움말   찾기   대문   바뀐글 

기술적인 이유

꼬투리를 잡지면, 음반의 몰락은 사실 시디의 등장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디지탈. 디지탈은 음질의 손실 없는 복제를 가능하게 한다. 시디는 재래의 레코드판을 몰락시키며 음반계를 장악했다.

실질적인 문제가 생긴 것은 PC의 대량 보급과 고성능화에서부터이다. 시디는 손쉽게 복제가능해졌고, MP3의 공유로 무한정으로 많은 음악에 접근이 가능해졌다.

음반의 주구입층인 젊은 층은 음반을 사는 대신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고, MP3 플레이어를 사고, 핸드폰 이용료를 내느라 여유가 없다.

동시에, 음악을 즐기는 방식이 좋아하는 노래 혹은 아티스트나 가수를 찾아 음반을 사고, 그러다가 팬이 되면 공연장에 가기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인터넷에서 좋은 노래들을 찾으면 컴에 쓸어담고 즐기다가 물리면 또 다른 노래들을 찾는 방식으로 주류가 바뀌었다.

내적인 이유

음반업계에서는 음반의 몰락의 원인을 모조리 MP3 공유와 정보화에다 묻고 싶은 모양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라면 오직 공유문화때문이라기보다는 누군가의 창착물에 대해서 존중하고, 돈을 내고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어있지 않았다는 것, 이에 더해 새로이 생겨난 영역인 인터넷에서 새로이 수익을 낼 방안을 음반업계 자체에서는 내지 못 했다는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음반을 소중히 여기고 구입하는 풍토가 그렇게 급격히 사라진 원인의 상당 부분은 MP3 등장 이전에 이미 대공장제에서 분업화 및 표절 시스템으로 찍어낸 가요를 여기저기에서 틀어대어 거기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음반을 사도록 만든, 가장 저열한 귀를 만들고 그 귀에 맞는 상품만 팔아먹는 업계에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아티스트가 존중받지 않으면, 음반이 가치를 지닐 방법이 없다.

see also 아말감 칼럼 [WWW]끼가 나라를 망친다
see also worry의 음악일기 [WWW]mp3 저작권, 상황이 싫다

사업상의 이유

아무리 한국의 인터넷 환경이 물리적으로만 최고급이고 네티즌의 저작권 의식이 빵점이라고 하더라도 지금처럼 음반산업이 몰락한 데에는 제때에 mp3유료화를 서두르지 못한 한국 음반업계의 자명한 잘못이 크다는 점을 말할 수밖에 없다. 지난 세월의 무료 서비스를 소급해서 저작권료를 받겠다는 고집을 그만 두고 얼른 타협을 해서 유료화 서비스를 했어야 했다.

see also 저작권


음악분류


아말감 FindPage by browsing, searching, or an index
Or try one of these actions: LikePages